죽전고등학교

글씨크기조절

  • 글씨크기 확대
  • 기본
  • 글씨크기 축소

메뉴및 홍보영역

홈&사이트맵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이메일
메인메뉴플래시예용

본문영역

메인플래시이미지

창의 예술 감성을 키우는 미술 특성화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운영 내용

목적
1 미술 교과의 특성화 과정을 개설함으로써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더 나아가 관련 진로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진로와 적성에 따른 체험위주의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와 지역사회 실정을 고려한 창의적이고 특색 있는 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교육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학부모와 학생에 대한 학교 교육의 신뢰를 구축한다.
운영방침
  1. 1 미술 특성화 과정 개설 운영을 통해 학교 경쟁력을 제고하고 선택중심 교육과정에 따른 실질적인 학생 선택권을 확대한다.
  2. 2 미술 전공 학생들로 하여금 전문 교과목을 집중 이수하게 함으로써 진로 및 적성 결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3. 3 체험위주의 특성화 과정의 운영을 통해 숨어있는 재능을 발굴하게 함으로써 창의력과 표현능력을 길러주고자 한다.
교육과정 영역별 운영 내용
  1. 1교과 교육과정 영역(과정 개설, 교과목 편성 및 운영 등)
    교과 교육과정 영역
    특성화 영역명 학급수 학생수 특성화 교과 편성 단위
    2학년 3학년 2학년 3학년
    미술 1 1 38 38 2학년 미술문화(2), 드로잉(5)
    3학년 평면조형(6), 입체조형(6)
  2. 2동아리(특별활동) 영역
    동아리(특별활동) 영역
    프로그램명 세부 활동 내용 대상 시수 지도교사명
    Drawing Lap 캐릭터디자인 및 애니메이션 전교생 중
    선택 희망자
    연 37시간 김장희
    C·P(디자인)반 창조적인 디자인 활동 연 37시간 박보윤
    세라믹(도예)반 다양한 도예성형 및 소성 연 37시간 김성희(오주희)
    미술반 다양한 미술창작 활동 연 37시간 서삼선
    카툰테일 만화의 기초 실습 연 37시간 고화영, 홍진의

    기대효과 : 선후배와 연계한 동아리활동으로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진로 탐색 계기마련

  3. 3영역별 세부내용
    • 동아리(특별활동) 영역
      • 미술 : 미술기초실기반 운영, 열린 도예실 운영
      • 학생들의 다양한 교내활동을 위하여 순수미술반(소묘, 회화)과 응용 미술반(C·P(디자인), 세라믹(도예), Drawing Lap(캐릭터 디자인), 카툰테일 등)을 개설 운영
      •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 방안
        • 교내 미술전람회 출품을 위한 작품제작
        • 각종 미술대회 참가를 위한 작품연습
        • 감상 등의 체험활동을 통해 작품 이해력을 향상시킴
        •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특강을 실시함
    • 특성화 프로그램 내용
      • 미술실기반 운영 : 동아리를 조직하여 계발활동과 연계하여 활동함
      • 체험활동 운영(연 2~3회)
        • 견학 : 미술관(성남아트센터, 예술의 전당), 헤이리 예술마을 등을 견학하여 다양한 미술문화를 체험하고, 미술(디자인)에 대한 이해도와 대학교 진학의 의욕을 높인다.
        • 제작: 야외스케치를 통해 자연에 대한 미적능력을 키워주고 현장에서 작품을 제작해봄으로써 자신감을 갖게 한다.(연1회)
        • 죽전미전 및 상설전시장 운영: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우수한 작품을 전시하여 감상의 기회와 작품제작의 성취감을 갖게 한다.(상시)
      • 특강운영 : 3~4회 정도 특강 교사를 초빙하여 실시한다.
        • 가죽공예 특강 : 가죽공예의 이해와 작품 실습(전문 강사 초빙 4시간)
        • 도자공예특강 : 코일링 및 물레 도자기 성형실습(전문 강사 초빙 4시간)
        • 색채재료학 특강 : 색채재료학의 이해(전문 강사 초빙 2시간)
        • 3D 게임그래픽디자인 특강 : 3D 게임그래픽 디자인의 이해(영상&게임콘텐츠학과 교수 초빙 2시간)
      • 교내 미술작품 공모전을 개최 : 연 1회 5월경에 즈음하여 실시한다.
세부 추진 계획
교과 교육과정 영역
영역 추진내용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교실 1.미술실 연간운영 시간표 작성                      
2.미술실 실기수업을 위한 기자재 확보                    
3. 미술도서확보 및 미술도서장 운영
4. 1,2학년 교과서 분석
수업 5.미술실 활용한 정규수업실시
6.미술과 교수학습자료 개발 및 구입
7.열린 도예방 운영                    
대회
참가
8.각 대학별 주최 미술대회 참가
9.관내 교육청 주최 미술대회 참가
10.각 기관별 주최 미술대회 참가
11.교내 미술실기대회                      
초빙
교육
12.교원 및 외부강사 활용계획수립                    
13.학부모 활용 초빙교육 실시
14.외부강사 초빙교사 연수 실시                  
체험 15.미술관, 화랑가 작품 관람                    
16.도자기 제작체험                      
17.야외 스케치                      
홍보 18.미술 특성화 학교 홍보
진로 19.희망대학별 실기분석지도
20.교과 성적확인 지도
21.선배와의 대화          
협의 22.미술교과 협의 실시
평가 24.지필, 실기 평가 실시                
전시 27.교내 작품 전시회, 특기적성 전시회                      
동아리
활동
28.미술실기반 운영
29.세라믹(도예)반 운영
30.C·P(디자인)반 운영
31.Drawing Lab 운영
32.카툰테일 운영

퀵메뉴

  • 학교행사
  • 죽전 CSP
  • 보도자료
  • 방과후학교
  • 급식메뉴
top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배너 존

일시정지 재생 이전목록 다음목록 배너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