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전고등학교

글씨크기조절

  • 글씨크기 확대
  • 기본
  • 글씨크기 축소

메뉴및 홍보영역

홈&사이트맵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이메일
메인메뉴플래시예용

본문영역

메인플래시이미지
목적
1 창의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과정특성화 운영으로 학교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및 창의성 실현
2 특성화교육과정 심화교육 기반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교수-학습방법 개선, 평가방법 개선, 수업의 질적 수준 제고
3 과학 전공 학생들의 선택교육과정 특성화, 다양화로 학습자의 재능발굴 및 진로 연계
운영방침
  1. 1 교육과정특성화는 교과 영역,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방과후학교 영역으로 구분하여 운영
  2. 2 진로와 적성에 따른 다양한 과학, 교과 개설을 통해 학생의 심화 학습 제공 및 재능 발굴
  3. 3 체험학습 및 외부강사 초빙 강의,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를 통해 과학, 능력을 향상 추구
세부 운영 내용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우는 과학 특성화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운영 내용

  1. 1 과학 집중형 교육과정 특성화 운영 목적
    •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21세기 창의적 이공계 인재육성의 수월성 확보
    • 교육수요자(학생,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교 경쟁력 강화 및 학부모 공교육 신뢰 제고
  2. 2 과학교육과정특성화 개념도

    교육과정특성화 개념도

  3. 3 운영방침
    • 학생의 교육과정 선택권을 확대․보장하며 학기별로 학부모와 학생의 과학특성화 교육 과정운영에 대한 설문을 조사하여 특성화교육과정 운영에 반영한다.
    • 선택한 전공과목을 계열성 있게 집중 이수할 수 있도록 과학Ⅱ 계열 전문 교과인 ‘과학 실험’, ‘고급 과학’ 등을 개설하고, 3년 동안 과학관련 교과는 44단위 이상, 수학교과는 30시간 이상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 교과협의 활성화와 연수를 통하여 선택교과 심화학습 운영을 위한 전문성을 제고하고, 학습자 배움 중심의 교수․학습 및 활동중심의 평가를 이루어지도록 노력한다.
    • 매 실험 시간마다 실험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험 전과 실험 후 각 5분씩 실시한다.
  4. 4 자연과학 특성화 운영 현황
    운영영역 세부영역 2학년 학급 수 3학년 학급 수
    과학특성화교육과정 집중형 2학급(물리, 생물) 2학급(물리, 생물)
  5. 5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계획
    • 가) 특성화 프로그램의 슬로건 SA + AS
    • SA(Science for All) : 민주적 의사결정능력 함양을 위하여 모든 학생에게 과학교육의 기회를 제공
    • AS(All for Science) : 21세기를 선도할 창의적 과학인재 육성을 위하여 공교육에서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 나) SA(모든 이를 위한 과학)
      • 1학년을 대상으로 탐구활동, 모둠발표활동을 통한 교수․학습방법 개선으로 과학교과 흥미도를 높이고 선택 교과 안내와 진로진학상담 연계로 적성에 맞는 진학 설계한다.
      • SA 프로그램 운영 내실화를 위해 교과간협의 활성화, 연수 참여 등 다양한 교사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다) AS(과학교육을 위한 지원활동)
      • 과학 특성화교육과정(집중형) 편성 운영
        과목 대상 실험활동내용
        물리 실험 3학년 물리특성화반
        • 마찰력 측정 실험, - 중력가속도 측정 실험
        • 등속원운동 실험, - 단진자운동 실험
        • 운동량 보존 실험, - 용수철 진자와 역학적 에너지 보존 실험
        • 전압과 전류의 관계, - 기적력과 내부저항 측정,
        • 기전력과 내부저항 측정, - 휘트스톤 브릿지 실험,
        생물 실험 3학년 생물특성화반
        • 오징어해부, - 동식물의 삼투현상,
        • 잎의 색소 분리하기, - DNA모형제작,
        • 효소발효, - 백합해부,
        • 세포크기 측정 - 물벼룩 심장박동 측정
        • 효소작용, - 감자 삼투현상 및 pH측정
      • 특성화 프로그램운영
        프로그램 일시 장소 대상 활동내용
        물리 교수 특강 5월 시청각실 2,3학년 물리특성화반 세상물정의 물리학강의
        생태원 체험활동 7월 미술실 2학년 생물특성화반 서천국립생태원 견학
        특강 9월 미술실 2,3학년 물리특성화반 다양한 빛의 세계 실험
        생물학 강의 9월 생물실 2,3 학년 생물특성화반 유전공학의 미래
      • 특성화 전시 및 발표 - 동아리 발표 시기에 전시
        프로그램 일시 장소 대상 활동내용
        체험활동 5월 시청각실 2,3학년 물리특성화반 체험활동 결과물 전시
        생태원 체험활동 10월 SCIENCE ZONE 2학년 생물특성화반 생태원 견학시 사진 전시
        생물학 강의 9월 생물실 2,3 학년 생물특성화반 강의 기록물 전시
        실험 결과물 전시 10월 SCIENCE ZONE 3학년물리, 생물 특성화반 교육과정 내에서 하는 다양한 실험 결과물 전시
  1.   교육과정 영역별 특성화 운영 계획
    • 가)교과영역(과학 특성화교육과정 편제 현황) - (2015, 2016학년도 입학생)
    1학년
    (10단위)
    전공
    선택
    (택 1)
    2학년
    (18단위)
      3학년 (16단위)
    1학기 2학기
       
    과학 (3/2)
    생명과학Ⅰ(2/3)
    물리Ⅰ(3/3)
    화학Ⅰ(3/3)
    지구과학Ⅰ(3/3)
    물리Ⅱ (5) 물리실험 (4/2) 고급물리 (5)
     
    생명과학Ⅱ (5) 생명과학실험 (4/2) 고급생명과학 (5)
  2.   전망 및 기대 효과
    • 다양한 과학 활동을 통한 과학적 사고력 및 탐구능력 신장
    • 과학 우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특성화교육과정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진학지도 및 지역 사회의 만족도 증가

퀵메뉴

  • 학교행사
  • 죽전 CSP
  • 보도자료
  • 방과후학교
  • 급식메뉴
top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배너 존

일시정지 재생 이전목록 다음목록 배너존 더보기